반응형

페르마

피에르 드 페르마 (프랑스어 : Pierre de Fermat, 1607 년 10 월 31 일부터 12 월 6 일- 1665 년 1 월 12 일)는 프랑스의 수학자. "정수론의 아버지 '로 불린다. 그러나 직업은 판사이다.

약력
1607 년 10 월 31 일부터 12 월 6 일 - 프랑스 남부 툴루즈 인근 보몽 드 = 로마뉴에서 태어났다.
1631 년 - 툴루즈의 청원 위원이되고, 어머니의 사촌의 루이즈 드 론과 결혼.
1648 년 - 툴루즈 국회 勅撰 위원이된다 (죽을 때까지이 자리에 계속했다).
1665 년 1 월 12 일 - 사망
농민들이 굶주림과 빈곤에서 반란을 일으킨시기에 프랑스의 작은 농촌에서 태어났다. 정확한 생년월일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1607 년 10 월 31 일부터 12 월 6 일 사이이다. 기존에는 1601 년으로되어있어 비문에 적혀있는 "1665 년 1 월 12 일 57 세의 나이로 죽는다」라는 기술과 사망시의 연령과 모순이 수수께끼였다.

실적
수학에서는 파스칼과 함께 확률 이론의 기초를 만들고 데카르트 서신을주고 받으면서 데카르트와는 독립적으로 해석 기하학을 창안하는 등의 업적을 남긴다. 해석 기하학은 데카르트가 2 차원으로의 이론에 그친 반면, 페르마는 삼차원 공간에서 생각했다. 기타, 기하학, 미적분 등 여러 분야에서도 선구적인 작품을 남기고 있으며 특히 정수론의 작품은 독창적이고 후세 정수론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정수론에 심취의 직접적인 계기는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 디오판토스가 저술 한 「산술」(Arithmetica)의 주석 책을 1630 년경에 손에 넣어 연구 한 것 같이이다. 「산술」을 숙독 해 갈 때에 그는 그 여백에 유명한 48의 주석을 쓴 [4] [5]. 페르마의 정수론의 일이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은 사후에 아들 사무엘이 "산술"아버지의 기록과 함께 다시 출판하고 있으며, 정수론의 연구에서는 사실적으로 고립되어 있었다.

48의 기록 중 47 명제는 후세 수학자들에 의해 증명 또는 반증이 주어졌지만, 마지막 하나는 남은 두 번째 기록에 대해 수년 동안 풀지 않고 있었다.

두 번째 쓰기
마지막으로 남겨진 의미에서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라고도 불리게되었다 유명한 명제 (3 이상의 자연수 n에 대해, x^n + y^n = z^n되는 0이 아닌 자연수 (x, y, z)의 조합 존재하지 않는)은 중학생도 이해할 수있는 간단한 내용 임에도 불구하고 프로암 누구도 증명도 부정도 성공하지 않고 360 년 동안 수학의 원동력의 하나 있었죠. 이 문제는 결국 1995 년 앤드류 와일즈가 타니 야마 - 시무라 예상의 일부를 증명함으로써 간신히 해결되어 20 세기 수학의 掉尾 장식 금자탑되었다.

「산술」에 쓰기는 크게 "증명됐다"라고 단언하고있는 것과 「예상된다 "고 단언을 피하고있는 것이있다. 기록 중에는 후세 수학자들에 의해 부정적으로 입증 된 것도 있지만, 그들은 모두 "예상한다"고 쓰여진 것이며, 페르마가 "증명됐다"라고 단언하고있는 것 은 모두 후세 수학자들에 의해 긍정적으로 증명되고있다. 따라서 페르마가 "진정으로 놀라운 증거를 발견했다"고 적고있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에 대해서도 페르마 정말 입증 있었다고 생각 사람 [누구?]도있다. 그러나 와일즈 의한 증명은 페르마 사후 300 년 이상의 세월을 거치는 가운데 세분화 된 독자적인 진화를 이룬 여러 수학 분야의 최신 이론을 현명하고 난해하게 이용한 제대로 "진정 놀라운 증명" 이기 때문에 만약 페르마에 의해 증명이 그것 동질의 것이다. 다만 페르마는 1 명만 300 년 이상 앞서 수준에 도달했다하게되므로 매우 놀라운, 허세 또는 잘못된 증명을 올바른 착각하고 있었던만큼, 천재적인 수학자라고 생각한 사람도 있다. 

기타

언어에도 능통했다. 페르마는 모국어 프랑스어 외에 스페인어와 라틴어로 시를 짓고 높은 평가를 얻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